제로섬 게임(Zero-sum game) 어원과 유래
게임 이론(Game Theory)의 개념
한쪽의 이득이 다른 쪽의 손해와 정확히 같아, 총합이 0이 되는 상황
즉, 누군가가 얻으면, 누군가는 반드시 잃는다는 구조
이 용어는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경영학, 국제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임
어원과 유래
Zero-sum
"Zero"는 0,
"Sum"은 합계, 총합
"총합이 0인 게임"이라는 의미
유래
이 개념은 수학자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이 창시
게임 이론(Game Theory)에서 비롯
1928년, 그는 논문 "이론적 게임의 수학적 이론"에서 제로섬 게임 개념을 처음 수학적으로 정의
이후 경제학자 오스카 모르겐슈테른(Oskar Morgenstern)과 함께
1944년 책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에서 본격적으로 다룸
제로섬 게임의 예시
포커, 체스, 바둑 등 일부 승패 게임
한 명이 100만 원을 따면, 다른 사람들은 총합 100만 원을 잃음 → 합계 0
경매
낙찰자의 이득 = 판매자의 손실 (일부 경매 구조에서는 제로섬처럼 작동)
주식 단기 트레이딩 (특정 조건 하에서)
누군가가 급등할 주식을 사고 누군가는 고점에 사서 손해를 보는 구조일 수 있음
(※ 장기적으론 비제로섬일 수 있음)
반대 개념
비제로섬 게임 (Non-zero-sum game)
모두가 이길 수도, 모두가 손해 볼 수도 있는 게임
예
협상을 통해 서로 이득을 보는 경우, 거래, 사회적 협력
어떤 상황을 제로섬 게임으로 보느냐,
비제로섬으로 보느냐에 따라 사람의 전략, 태도, 윤리관, 정책이 완전히 달라짐
경쟁을 제로섬으로 보면
→ 이겨야 한다, 상대를 이겨야 내가 산다
비제로섬으로 보면
→ 협력이 더 큰 가치, 윈-윈(Win-Win)을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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