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용어,좀비기업 (Zombie Company)

by 독일곰팅이 2024. 3. 28.

 


좀비기업 (Zombie Company)

좀비기업은 경제적으로 활동하지 않거나 거의 활동하지 않으면서도 계속해서 운영되고 있는 기업을 의미.

이러한 기업들은 경제적으로 부진하거나 기술적으로 구시대적인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종종 정부나 기타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지원되거나 보호되어 계속 존속하게 될 수 있다.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 못한 기업을 비판할 때 사용
이러한 용어들은 주로 비즈니스와 기술 분야에서의 특정한 상황이나 현상을 설명할 때 사용되며, 

실제로 해당 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좀비" 용어의 유래 

 

"좀비"라는 용어는 아프리카의 하이티 및 카리브해의 복잡한 문화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좀비"는 하이티 크레올어인 "zonbi"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이는 "죽은 자"나 "레이즌"을 의미.

"좀비"라는 개념은 신앙과 신화, 그리고 영화와 문학에서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원래는 하이티와 카리브 해 지역에서 주로 본좌한 좀비는 죽은 자가 살아나서

다시 인간들과 함께 살아가는 형태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이야기는 아프리카의 신앙체계와 슬레이브 노동과 연결되어 있다.

이후 좀비는 미디어 및 대중 문화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고

특히 좀비를 주제로 한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비디오 게임은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었으며,

"좀비 아포칼립스"와 같은 장르가 형성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좀비는 인간의 공포와 사회적 불안, 그리고 죽음과 부활의 상징으로서의 다양한 의미를 담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