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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독일 프랑크푸르트 발도르프 학교 (Waldorf Schule), 발도르프 교육( Waldorfpädagogik)의 역사와 내용

by 독일곰팅이 2024. 6. 21.

발도르프 학교(Waldorf Schule)

오스트리아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에 의해 설립된 교육 시스템을 따르는 학교.
발도르프 교육( Waldorfpädagogik)으로 유명하며 
독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하며,
학생의 지적, 예술적, 실천적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

 프랑크푸르트 발도르프 학교 (Waldorf Schule)

Die Freie Waldorfschule Vordertaunus

1학년에서 13학년까지 있는 공인된 학교
 Waldorf 교육학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며,
부모들과 선생님들에 의해 자유로이 운영.
현재 300명의 학생과 33명의 교사

학교의 특징 

Waldorf 학생들은 다르게 배운다

최대 28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수업에서,

아이들은 학교 전체 기간 동안 함께 배운다.
1학년에서 8학년까지  한 선생님이 담임을 한다.
 담임선생님은 매일 첫 두 시간 동안 아이들을 가르친다.
 그림 그리기와 주간 연습은 담임 선생님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전체론적 학습


Waldorf 교육은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그것은 성장 중인 인간의 발달 요구에 맞춰져 있고
목표는 아이의 전체적인 발달이다.

따라서 Waldorf 학교의 수업은 지적, 창조적, 예술적, 실용적, 사회적 기술을 동등하게 가르친다.
학생들은 광범위한 일반 교육을 받고 책임감 있는 행동, 개방성, 관용을 배운다.

수업의 리듬적 구조

예술교육은 활발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활동 및 휴식 기간을 목표
 개별 수업과 매일의 학교 수업 모두에 적용.
매일의 주요 수업의 과목들은 다양한 기간(3-4주)으로 가르친다

전체론적 교육

음악,  예술과 공예, 원예는 필수 과목.
음악은 1학년 때부터 가르쳐진다.

외국어 사용

1학년부터 두 가지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발도르프 유치원 건물


발도르프 교육의 주요 특징


교사의 역할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교사가 학생들과 오랜 기간 함께 하며, 
학생들의 개별적 필요를 잘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
많은 경우, 같은 담임교사가 초등학교 기간 동안 같은 반을 맡는 경우도 있다.


기술 교육 
발도르프 학교는 디지털 기술의 사용을 지연시키는 경향이 있다.
학생들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게 된다.

전인 교육 
발도르프 학교는 학생의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발달을 모두 중시
 학문적 학습뿐만 아니라 예술, 음악, 연극, 공예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창의성과 예술성
발도르프 교육은 예술적 표현을 매우 중시.
학생들은 음악, 미술, 연극 등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를 많이 갖는다.

 


인간관계의 중시
 발도르프 교육은 공동체 의식을 중시하며, 학생들 간의 협력과 상호 존중을 강조.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

발도르프 교육은 1919년에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처음 시작.
 에밀 몰트(Emil Molt)의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 공장의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학교로 설립되었다.

 이후 발도르프 학교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현재 수백 개의 발도르프 학교가 여러 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의 장점과 단점

장점
창의적이고 균형 잡힌 교육을 제공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중시
예술적, 실용적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경험 제공
단점
전통적인 학문적 접근과는 다소 다른 방식으로 인해, 
일부 교육 시스템과의 호환성 문제
디지털 기술 도입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한 논란
발도르프 교육 철학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결론
 독특한 교육 철학과 방법론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위한 대안 교육으로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발도르프 교육의 장단점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

유리트미 Eurythmy의 뜻 

 독립적인 공연 예술과 무대제작의 일부로 실행되는 인지학적 운동 예술
Eurythmy 치료는 독립적인 형태로서의 인지학 의학의 맥락에서 시작되었다.

20세기 초, 유리트미는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가 마리 폰 시버스(Marie von Sivers)와 함께 개발
폰 시버스(von Sivers)의 지도 아래 발도르프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인 무대 예술과
나중에는 이타 베그만(Ita Wegman)의 협력으로 치료 방법으로서 세 가지 방향으로 발전했다.
 오늘날 안무라고도 하는 시와 사운드 작품을 위해 단순하거나 복잡한 eurythmy 형식이 많이 만들어졌으며
이에 대한 이해와 숙달은 eurythmy 교육의 목표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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