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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유튜브 영상 , 롱폼(Long-form) vs 숏폼(Short-form) 의미

by 독일곰팅이 2025. 3. 15.

유튜브 롱폼(Long-form) vs 숏폼(Short-form) 의미


유튜브에서 영상 길이에 따라

롱폼(Long-form)과 숏폼(Short-form) 콘텐츠로 구분

 롱폼(Long-form) 콘텐츠

  일반적으로 10분~수 시간 이상 되는 긴 영상

 깊이 있는 정보 제공 

강의, 다큐멘터리, 리뷰, 브이로그 등
광고 수익 최적화 

영상 길이가 8분 이상이면 중간 광고 삽입 가능
구독자와의 강한 유대감

스토리텔링 중심 콘텐츠에 적합

 

 예시

게임 방송 (예: 실시간 스트리밍)
영화 리뷰, 다큐멘터리
ASMR, 브이로그
강의형 콘텐츠 (예: IT, 경제, 자기 계발 등)

 

 숏폼(Short-form) 콘텐츠

15초~1분 내외의 짧은 영상 (유튜브 #Shorts)

빠른 소비, 짧은 집중 시간 

짧고 강렬한 메시지 전달
알고리즘 추천 최적화

짧아서 반복 재생되며 조회 수 증가
바이럴 가능성 높음 

틱톡, 인스타 릴스 스타일과 유사

 예시
챌린지 영상 (댄스, 패러디)
짧은 개그, 밈(Meme) 콘텐츠
요약 강의, 꿀팁 영상
ASMR, 패션/뷰티 하이라이트

 

 롱폼 vs 숏폼 비교

                  롱폼 (Long-form)                    숏폼 (Short-form)
            10분 이상 (보통 8~60분)                 15초~1분 (최대 60초)
                              심층적인 정보 전달,                       감정 공유 빠른 정보 전달, 재미
                                         광고 삽입 가능 (8분 이상)                      직접적인 광고 없음, 후원/브랜드 협업 필요
                         알고리즘 조회 시간 및 참여도 중요          반복 재생 및 짧은 시청 시간 활용

      콘텐츠 브이로그, 리뷰, 강의,                개그, 트렌드 영상

 유튜브 트렌드 및 활용 전략

 롱폼 콘텐츠

 충성도 높은 팬층 확보에 유리 (구독자 증가)
숏폼 콘텐츠

빠르게 바이럴 되며 신규 유입 효과 (조회 수 증가)
 혼합 전략

숏폼으로 관심 유도 + 롱폼으로 깊이 있는 콘텐츠 제공


목적과 타깃에 따라 선택!

 롱폼

정보 전달, 심층 콘텐츠,
  숏폼

빠른 주목, 트렌드 반영
둘을 조합하면 유튜브 성장이 더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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