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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마녀의 개념 변천사

by 독일곰팅이 2025. 3. 4.

마녀의 개념 


"마녀(Witch)" 개념은 고대부터 존재

 다양한 문화에서 신비로운 힘을 지닌 존재로 여겨졌다.

마녀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신성한 존재, 치유자, 지혜로운 여성으로 존경받기도 했으며

 반대로 사악한 존재, 악마와 결탁한 자로 박해받기도 했다.

 고대 사회에서의 마녀

 마법과 주술의 기원
인간은 오래전부터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신과 영혼을 믿었으며, 

특정한 의식을 통해 초자연적인 힘을 빌리고자 했다.
샤머니즘과 원시 신앙에서 시작된 마법과 주술이 마녀의 개념과 연결


 고대 문명 속 마녀
메소포타미아(수메르, 바빌로니아)
기원전 2000년경 "하마라비 법전"(기원전 1754년)에서 마법 사용을 법적으로 규제
마법을 사용하여 남을 해치려 한 자는 사형에 처할 수 있음.


고대 이집트
주술과 신앙이 밀접하게 연결

파라오들도 강력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여겨짐.
마녀보다는 사제들이 신성한 마법을 행사.


고대 그리스와 로마
마녀와 연관된 여신들

 헤카테(Hecate) (밤과 마법의 여신), 키르케(Circe) (변신술을 쓰는 마녀)
마법을 부리는 여성들은 신비롭고 위험한 존재로 묘사
로마 시대에는 ‘마녀’가 점차 부정적인 이미지로 변모

마법 사용이 금지되기도 함.

 중세 시대 – 마녀사냥의 시작

 기독교의 영향과 마녀 박해
기독교가 유럽에서 지배적인 종교가 되면서,

 마녀는 이교도(Pagan)와 사탄과 결탁한 존재로 간주
1231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9세가 이단 심문소(Inquisition)를 설치

마녀에 대한 탄압이 강화


 마녀사냥의 본격화 (15~18세기)
1487년, 독일의 수도사 하인리히 크라머(Heinrich Kramer)가

 말레우스 말레피카룸(Malleus Maleficarum, "마녀의 망치"를 저술.
마녀의 존재를 증명하고, 마녀를 색출하여 처벌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
이 책을 통해 마녀사냥이 조직적으로 진행


16~17세기

유럽과 미국에서 대규모 마녀재판이 열리며

 수많은 여성들이 처형됨.
유명한 마녀재판 사건
세일럼 마녀재판 (1692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밤베르크 마녀재판 (1626~1631년, 독일)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의 마녀 박해 (16~17세기)

 

마녀사냥의 희생자
대부분이 여성(특히 홀로 사는 여성, 약초학자, 산파)
종종 사회적 약자나 이단으로 간주된 남성, 유대인, 집시들도 희생됨.
마녀로 몰린 사람들은 고문을 당하고, 교수형 또는 화형에 처해짐.

 

근대 이후 – 마녀의 이미지 변화

과학과 이성의 발전 (18~19세기)
계몽주의와 과학 혁명이 발전하면서 마녀사냥이 점차 사라짐.
18세기말까지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마녀사냥이 종결


 대중문화 속 마녀
19~20세기

문학과 예술에서 마녀는 상징적인 존재

긍정적인 마녀

오즈의 마법사, 해리포터
부정적인 마녀

"헨젤과 그레텔",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현대 사회에서는 마녀가 강하고 독립적인 여성의 상징

"위카(Wicca)" 같은 현대 마법 종교가 등장하기도 함.

 

마녀의 다양한 모습

서양의 마녀
검은 모자와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나는 모습
악마와 계약한 존재로 묘사
약초학, 주술, 점성술을 사용함


 동양의 마녀
한국의 ‘무당’, 일본의 ‘온묘지(음양사)’, 중국의 ‘도사’ 등이 유사한 역할을 수행
선한 무당(샤먼)과 악한 주술사의 개념이 공존


마녀의 개념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해왔으며

 때로는 존경받고, 때로는 두려움과 박해의 대상

현대에서는 마녀가 단순한 전설이 아니라,

여성의 독립과 지혜, 신비로운 힘을 상징하는 존재

이제 마녀는 더 이상 화형당하지 않고,

영화, 책, 그리고 현대 종교에서 강하고 매력적인 인물로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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