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마케팅의 일환
이색 마케팅 아이디어
특정 날짜를 ‘○○데이’로 지정하는 것은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구매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전략
대표적인 성공 사례
빼빼로데이(11월 11일)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이색 마케팅 사례 중 하나
날짜(11월 11일)가 빼빼로(막대과자)의 길쭉한 모양과 비슷하다는 점을 활용.
1983년 롯데제과가 빼빼로를 출시한 후,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마케팅 시작.
친구, 연인, 가족끼리 빼빼로를 주고받으며 기념하는 날로 자리 잡음.
빼빼로데이의 마케팅 전략
초기 유행 전략
“빼빼로를 먹고 날씬해지자”는 콘셉트(부산 여중생들 사이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짐).
기업 참여 확대
롯데제과뿐만 아니라 초콜릿, 제과 브랜드들이 다양한 한정판 제품 출시.
기념일 효과
단순한 ‘과자 판매’가 아니라, ‘선물하는 문화’로 확산.
빼빼로데이의 성공 포인트
특정 상품과 날짜의 연결성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화 형성
기업의 지속적인 프로모션 및 신제품 출시
SNS 및 미디어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삼겹살데이(3월 3일)
숫자 3이 겹치는 날을 활용
삼겹살 소비를 촉진하는 마케팅.
돼지고기 유통업체와 정육점, 음식점에서 할인 행사 진행.
유래
990년대 후반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돼지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시작.
참치데이(3월 7일)
3월 7일은 일본에서 시작된 ‘참치날’을 한국에서 마케팅 요소로 활용.
참치 통조림 회사, 횟집 등이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3(삼)’과 ‘7(칠)’을 조합해 삼칠(참치)이라는 발음 유사성을 활용.
이처럼 날짜의 숫자적 의미, 음식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면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이 없는 차 종류 (3) | 2025.03.21 |
---|---|
건전지를 최초로 발명한 "볼타 Volta" (4) | 2025.03.21 |
보험금 수령 방법 , 확정형, 종신형 ,실적배당 종신형 차이점 (2) | 2025.03.19 |
선크림, 자외선 차단제을 발라야 하는 이유 (2) | 2025.03.19 |
예금과 적금의 장단점 (2) | 2025.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