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독일여행코스추천, 지성의 독일 대학 도시 튀빙엔, Tübingen

by 독일곰팅이 2023. 3. 5.
반응형

튀빙겐(Tübingen)은 인구 약 9만 명의독일 남서부의 작고 아름다운 대학도시이다. 흑림지역 (Schwarzwald)의 일부로, 바덴뷔르템베르크 ( Baden Würtemberg ) 주에 위치하며, 슈투트가르트( Stuttgart )에서 남쪽으로 약 30km 떨어져 있다. 1477년에 설립된 튀빙겐 Tübingen 대학교는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 중 하나로  많은 석학들을 배출한 대표적인  지성의 독일 대학 도시로 불리며 27,000명 이상의 학생이 있으며, 매년 많은 외국 학생들이 이곳에서 공부한다.  대학과  관련된 많은 유서 깊은 건축물과 박물관, 독특한 상점, 카페, 레스토랑으로 유명하다.  인기 있는 명소들은  시청사가 있는 구시가지  시장광장 (Marktplatz)으로 가는 길에 모여있고 넥카강 (Neckar ) 변의 도시 풍경이 아름다운 독일여행코스추천 명소이다.1995년에는 독일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꼽히기도 했고 시민들의 평균나이가 독일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시민의 대부분이 학생들이다.

횔덜린탑이 있는 튀빙엔의 넥카강변

주요 볼거리

튀빙엔 시청사 ( Rathaus)

 도시의 구시가지 중심지에 자리하고 있는 중세 시대에 건립된 고딕 양식의 건물로 1435년부터 시청사로 사용되고 있다.

튀빙겐 시청사는 다른 유서 깊은 건물들과 함께 야외 장이 서는 광장인 마르크트 광장(Marktplatz) 위치하며 건물전면의 천문시계가 볼만하다. 건물의 입구에는 시민의 권리와 자유를 상징하는 문양인 독일 국화가 그려져 있다.

호엔 튀빙겐 성(Hohentübingen)

Tübingen 시청사 뒤쪽에 성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이 성은 16세기에 건설되었으며, 현재는 튀빙겐 대학교의 고고학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전에는 수도원으로 사용했고   몇 차례 리모델링되었다. 성 내부에는 튀빙겐 대학교 고고학 박물관이 있으며,  강의 및 연구용으로 사용되는 교실과 강당을 포함하고 있다. Tübingen 시내에 위치해 있고 도보로 방문가능하다.

횔덜린 탑 (Hölderlinturm) 

 작가 프리드리히 횔덜린(Friedrich Hölderlin)이 살았던 작은 탑모양의 집이다. 횔덜린은 독일 로맨티시즘 시기의 시인으로, 그의 시는 독일 시 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는  36년을 외부세계와 단절한 채 이곳에서 생활했다.

시인을 기념하고 그의 문학팬들이 방문하는 장소인데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의 시와 작품을 포함한 다양한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넥카강변에 비친 노란색 탑이 튀빙겐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모티브이다.

 

헷세전시관 (Hesse Kabinett Tübingen )이 있는 서점 ( Buchhandlung Heckenhauer Antiquariat)

헷세전시관 은 독일 작가인 헤르만 헤세( Hermann Hesse)를 기념하기 위해 1993년에 설립된 전시관이다.  박물관은 튀빙겐의 중앙 광장에 위치한 고서점 2층에 위치해 있는데 헷세가 1895부터 1899까지 이곳에서 점원으로  일했었다.

헥켄하우어 서점(Buchhandlung Heckenhauer Antiquariat)은  중고 서적 전문 서점으로 1825년에 설립되어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개관 시간이 불규칙하므로 방문을 원하는 문학팬들은 개관 시간을  미리 확인할 것을 권한다.

인물 탐구  

프리드리히 횔덜린(Friedrich Hölderlin)

 횔덜린은 1770년 3월 20일 독일의 뉘르팅엔(Nürtingen)에서 태어났으며, 1843년 6월 6일 튀빙엔(Tübingen)에서 사망했다. 프로테스탄트프로테스탄트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대학교를 졸업한 후 스위스와 프랑스에서 여러 해를 보냈다. 

그의 시는 자연, 신화, 역사, 철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고전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시는 언어와 문법에서 진보적인 특징을 보이며, 독창적인 문체와 신비로운 분위기로 유명하다. 그의 삶은 매우 불안정하고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를 겪었지만 그의 작품은 독일 문학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현재까지도 독일 시문학의 거장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헤르만 헷세(Hermann Hesse)

 독일의 소설가, 시인, 화가로, 20세기 초반 독일 문학의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는 1877년 7월 2일 독일의 칼브(Calw)에서 태어났으며, 1962년 8월 9일 스위스에서 사망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자아성찰과 인생철학을 다루며, 세계 각국에서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그의 가정은 선교사 집안으로,  그는 어릴 때부터 예술에 관심을 가지며, 16살 때부터 시와 글쓰기를 시작했고  1946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다.

그는 청소년 시절부터 우울증과 자살 생각을 하며, 청년기에는 알코올 중독과 정신적 고통으로 고통받았는데 그의 작품은  삶의 지혜와 위로를 제공하며, 많은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 데미안", " 싯다르타"  , "지와 사랑" , '수레바퀴 밑에서 ", " 유리알 유희" 등이 있다. 한국팬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독일작가이므로 독서 애호가들에게는 헷세전시관(Hesse Kabinett )이 흥미로운 장소가 될 것이고 그의 찐 팬이라면 인근 도시인 그의 생가가 있는 칼브 (Calw)를 방문해 볼 것을 추천한다.

 

추가정보 

튀빙엔 대학 ( Universität Tübingen ) 

오랫동안 독일에서 가장 유수한 대학 중 하나로 여겨졌기 때문에, 많은 유명한 인물들이 이 대학을 졸업하거나

교수로 재직한 경력이 있다.

1. 케플러 (Johannes Kepler): 17세기의 유명한 천문학자로, 튀빙겐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였다.

2. 횔덜린(Friedrich Hölderlin): 유명한 독일 시인이자 철학자이다. 튀빙겐 대학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가 반평생을 보냈던  횔덜린 탑 ( Hölderlinturm)은 튀빙겐의 명소이다.

3. 가우스(Carl Friedrich Gauss): 19세기의 수학자로, 현대 대수학과 해석학의 선구자 중 하나이다.

                                                   튀빙겐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4.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9세기 독일 철학자로, 현대 서양 철학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이다.

                            튀빙엔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였고, 교수로도 재직하였다. 슈투트가르트에 그의 생가가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유명한 인물들이 튀빙엔 대학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들의 이름은 대학의 명예의 전당에  기록되어 있다.

아름다운 넥카(Neckar) 강에서  카누 타기

튀빙겐에서 카누를 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카누 렌털 서비스를 이용하며, 현지 업체에서 카누를 대여할 수 있다. 대부분의 렌털 업체는 일일 혹은 시간제 렌털을 제공하며, 카누에 필요한 장비들(카누, 조끼, 노를)을 모두 제공한다. 카누를 타기 전에는 반드시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카누를 타는 경험이 적은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안내를 받는 것이 좋다. 튀빙겐에서 카누를 타는 것은 아름다운 자연과 즐거운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므로 단체나 가족과 함께 카누를 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독일여행코스추천 명소이다.

Tip

지성의 독일 대학 도시 튀빙겐, Tübingen 은  도시를 구경하기 전  이 도시에서 공부한 석학들에 대해 미리 알고 간다면 작은 골목길거리도 예사로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헤르만 헷세를  비롯해  구시가의 건물들에 새겨진 석학들의 이름을 보면서 잠시 명상에 잠겨보자! 

 

 

 

 

 
 
 
 
 

 

 
 
 
 
 
 
 
 
 
 
 
 

 

 

 

반응형

댓글